Dev./java
[Java] 디자인 패턴 - Singleton
인쥭
2020. 10. 22. 14:24
반응형
- 싱글톤 : 디자인 패턴에서, 생성자가 여러번 호출되더라도 실제로 생성되는 객체는 하나가 되는 방식
- 최초의 생성자 호출시 객체를 생성한 후, 이후의 생성자 호출에서는 최초에 생성된 객체만을 리턴
class Single {
private static Single single;
private Single() {}
public static Single getInstance() {
if(single == null) single = new Single();
return single;
}
/*
private static Single single = new Single();
public static Single getInstance() {
return single;
}
*/
}
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ingle sin1 = Single.getInstance();
Single sin2 = Single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"Hello World!"); // Hello World!
System.out.println(sin1 == sin2); // true
}
}
확인 : glot.io/snippets/fsc60mro9t
- 위 예제와 같이 간단하게 구현한 방식은 여러 쓰레드가 병렬처리 되는 멀티쓰레드 환경에서는 의도치 않게 동작할 수 있음.
- 위 주석처리된 부분처럼 static 변수에 객체를 만들어 바로 초기화하는 경우, 객체 초기화는 메모리에 로딩되는 시점에서 한 번만 실행.
- 그러나 이 경우도 Single 클래스 내부의 변수에 접근하는 등, 객체 자체가 복잡해지면 동시성 issue가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하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