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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디자인 패턴 - Singleton

인쥭 2020. 10. 22. 14: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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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싱글톤 : 디자인 패턴에서, 생성자가 여러번 호출되더라도 실제로 생성되는 객체는 하나가 되는 방식
    • 최초의 생성자 호출시 객체를 생성한 후, 이후의 생성자 호출에서는 최초에 생성된 객체만을 리턴
class Single {
    private static Single single;
    private Single() {}
    public static Single getInstance() {
        if(single == null) single = new Single();
        
        return single;
    }
    /*
    private static Single single = new Single();
    public static Single getInstance() {
        return single;
    }
    */
}

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ingle sin1 = Single.getInstance();
        Single sin2 = Single.getInstance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Hello World!"); // Hello World!
        System.out.println(sin1 == sin2);   // true
    }
}

확인 : glot.io/snippets/fsc60mro9t

 

Untitled

class Single { private static Single single; private Single() {} public static Single getInstance() { if(single == null) single = new Single(); return single;

glot.io

  • 위 예제와 같이 간단하게 구현한 방식은 여러 쓰레드가 병렬처리 되는 멀티쓰레드 환경에서는 의도치 않게 동작할 수 있음.
  • 위 주석처리된 부분처럼 static 변수에 객체를 만들어 바로 초기화하는 경우, 객체 초기화는 메모리에 로딩되는 시점에서 한 번만 실행.
    • 그러나 이 경우도 Single 클래스 내부의 변수에 접근하는 등, 객체 자체가 복잡해지면 동시성 issue가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하자.